다예나샵&샵이야기/화보.사진..

[스크랩] 봄나물의 향기

멀티영주 2007. 3. 2. 15:49

예전에는 3월 말이나 되어야 봄나물을 볼 수 있었지만 뭐든 제철보다 빨리 맛볼 수 있는 요즘,

 마트에 봄나물이 나오기 시작했다. 김장김치, 마른 나물, 저장식 일색이던 식탁에

싱싱한 봄나물로 만든 향긋한 반찬을 올려보자. 겨우내 식탁에 올라오던 지루한

반찬 탓에 잃었던 식욕이 살아난다. 식탁 가득 봄의 신선한 향기를 담을 봄나물 반찬.




▶참나물 매콤 겉절이
재료 ∥ 참나물 150g, 붉은 피망·노랑 파프리카 ½개씩, 실파 6줄기
겉절이 양념 ∥ 고춧가루·참기름 2큰술씩, 간장·다진 파 1큰술, 멸치액젓·다진 마늘·통깨·설탕 ½큰술씩

● 이렇게 준비하세요 ●
① 참나물은 찬물에 씻어 물기를 턴 뒤 5㎝ 길이로 썬다.
② 붉은 피망과 노랑 파프리카는 속살과 씨를 제거하고 4㎝ 길이로 채 썰고, 실파는 4㎝ 길이로 썬다.

● 이렇게 만드세요 ●
① 참나물과 붉은 피망, 노랑 파프리카를 한데 담고 참기름을 제외한 나머지 겉절이 양념을 넣어 가볍게 버무린 뒤 마지막에 참기름을 넣고 다시 한 번 살짝 버무린다.

▶참나물 가쓰오부시 무침
재료 ∥ 참나물 150g, 다시마(사방 10㎝ 길이) 1장, 가쓰오부시 3큰술, 물 1컵
겉절이 양념 ∥ 다시마 국물·간장 3큰술씩, 맛내기술 1큰술, 생강즙 ½큰술, 설탕 ½작은술

● 이렇게 준비하세요 ●
① 참나물은 찬물에 씻어 물기를 턴 뒤 5㎝ 길이로 썬다.
② 다시마는 젖은 면보로 표면의 흰 가루를 닦아내고 양쪽에 가윗집을 여러 군데 낸 뒤 냄비에 담고 분량의 물을 부어 끓인다. 한소끔 끓으면 불을 약하게 줄이고 20분 정도 끓여 다시마 국물을 만든다.
③ ②의 다시마 국물 3큰술과 나머지 양념 재료를 섞어 무침 양념장을 만든다.

● 이렇게 만드세요 ●
① 참나물에 무침 양념장을 넣고 가볍게 버무린 뒤 가쓰오부시를 위에 살짝 흩뿌린다.




 


▶씀바귀 고추장 무침
재료 ∥ 씀바귀 200g
겉절이 양념 ∥ 고추장 3큰술, 조청 2큰술, 국간장·다진 파·참기름 1큰술씩, 다진 마늘·통깨 ½큰술씩

● 이렇게 준비하세요 ●
① 씀바귀는 여러 번 씻어 6㎝ 길이로 썬 뒤 끓는 물에 살짝 데치고 찬물에 헹군다.
② ①의 씀바귀를 큰 볼에 담고 재료가 충분히 잠길 정도로 물을 넉넉히 부은 뒤 3시간 정도 쓴맛을 우린다.
③ 볼에 분량의 양념 재료를 섞어 고추장 양념장을 만든다.

● 이렇게 만드세요 ●
① 볼에 쓴맛을 우린 씀바귀를 담고 고추장 양념장을 넣어 고루 버무린다.

▶냉이 콩가루 찜
재료 ∥ 냉이 200g, 날콩가루 ½컵
겉절이 양념 ∥ 풋고추·붉은 고추 1개씩, 간장 2큰술, 참기름 1큰술, 통깨 ½큰술, 다진 마늘 1작은술

● 이렇게 준비하세요 ●

① 냉이는 누런 잎을 떼내고 뿌리 쪽의 흙을 긁어낸 뒤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어 건진다.
② 풋고추와 붉은 고추는 반 갈라 씨를 털고 잘게 다진 뒤 나머지 양념장 재료를 섞어 무침 양념장을 만든다.

● 이렇게 만드세요 ●
① 냉이에 날콩가루를 솔솔 뿌려 골고루 묻게 버무린 뒤 김 오른 찜통에 8분 정도 찐다.
② ①의 냉이가 따뜻할 때 무침 양념장을 넣고 살살 버무린다.



 


▶달래 두부 동그랑땡
재료 ∥ 달래 1묶음, 두부 ½모, 달걀 1개, 당근 개, 소금 약간, 식용유 적당량
겉절이 양념 ∥ 달래 2~3뿌리, 간장 3큰술, 고춧가루 ½큰술, 통깨·다진 마늘 1작은술씩

● 이렇게 준비하세요 ●
① 달래는 알뿌리의 껍질을 한 겹 벗겨내고 다듬어 씻은 뒤 4㎝ 길이로 자른다.
② 두부는 곱게 으깨어 면보에 싼 뒤 물기를 꼭 짜고, 당근은 3㎝ 길이로 곱게 채 썬다.
③ 달래 간장에 넣을 달래를 1.5㎝ 길이로 송송 썬 뒤 나머지 양념을 섞어 달래 간장을 만든다.

● 이렇게 만드세요 ●
① 볼에 준비한 달래, 으깬 두부, 당근 채, 달걀을 넣고 섞은 뒤 소금으로 약하게 간한다.
② 달군 팬에 식용유를 넉넉하게 두르고 ①의 반죽을 한 수저 떠 얹어 동글납작하게 만든 뒤 노릇하게 지져 접시에 담고 달래 간장을 곁들여 낸다.

▶냉이 메밀전
재료 ∥ 냉이 100g, 붉은 고추 1개, 메밀 부침가루 2컵, 소금 약간, 물·식용유 적당량씩
겉절이 양념 ∥ 실파 1줄기, 간장 3큰술, 고춧가루·식초 1큰술씩, 다진 마늘 ½작은술, 통깨 약간

● 이렇게 준비하세요 ●
① 냉이는 누런 잎을 떼어내고 뿌리 쪽의 흙을 긁어낸 뒤 흐르는 물에 깨끗하게 씻은 다음 끓는 소금물에 살짝 데친다. 데친 냉이는 찬물에 헹궈 물기를 뺀 뒤 1㎝ 길이로 썬다.
② 붉은 고추는 반 갈라 씨를 털고 굵직하게 다진다.
③ 양념 간장에 넣을 실파를 송송 썬 뒤 나머지 재료를 섞어 양념 간장을 만든다.

● 이렇게 만드세요 ●
① 메밀 부침가루에 물을 부어가며 고루 저어 약간 흐르는 듯한 느낌의 반죽을 만든다.
② 달군 팬에 식용유를 조금 두르고 ①의 메밀 반죽을 두 수저씩 떠 얹은 뒤 가운데에 데친 냉이와 다진 붉은 고추를 얹고 노릇하게 지진다. 접시에 담고 양념 간장을 곁들여 낸다.


사진 : 이용근 | 진행 : 이채현(프리랜서) | 자료제공 : 리빙센스

출처 : 봄나물의 향기
글쓴이 : 진영 원글보기
메모 :